제사상차림 방법과 음식 방향 놓는법 알아보기
제사상차림 방법과 음식 방향 놓는법 알아보기
이제 곧 설날이 다가옵니다. 새로운시작과 함께 좋은 일들이 많이 생기는 한해가 되었으면 하는 바램과 함께 오늘은 설날 제사상옷차림 방법과 음식 위치 방향에 대하여 간소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제사상 옷차림 방법은 조상이 사망한 날, 즉 기일에 치르는 기제사와 명절 때 치르는 차례 입니다. 제사상 옷차림 방법 제사음식은 제수라고 부릅니다. 지방, 가정에 따라 각양각색으로 고인이 생존 시절에 좋아하던 음식을 올리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죽은사람의 영혼이 의지할 자리나 죽은 사람의 사진이나 지방등을 신위라고 부릅니다.
제수에는 신위 별로 준비해야 할 것이 있고, 아닌 것이 있습니다. 제사는 조상을 한 분만 모실 수도 있지만, 두 분 이상을 한꺼번에 모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제사상 격언
남좌여우 산 사람의 상차림과 반대입니다. 수저는 중앙에 놓는다. 밥은 서쪽왼쪽 국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반서갱동 남자조상의 신위, 밥, 국, 술잔은 왼쪽에 놓고 여자조상은 오른쪽에 놓는다. 남자조상은 서쪽왼쪽, 여자조상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어동육서(漁東肉西) : 고기는 서쪽(왼쪽), 생선은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두동미서(頭東尾西) : 꼬리는 서쪽(왼쪽), 머리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생동숙서 나물은 서쪽왼쪽, 김치는 동쪽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좌포우혜 포북어, 대구, 오징어포는 왼쪽에 놓고 식혜수정과등 삭힌 음식는 오른쪽에 위치합니다. 조율이시 보통 진열의 왼쪽부터 대추, 밤, 배, 감 순서대로 놓는다. 홍동백서 예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놓고 있습니다.
올리는 방향
제사상을 올리는 방향은 필요한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제사상은 동쪽을 향하도록 배치됩니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선택됩니다. 태양의 뜨는 방향 동쪽은 태양이 뜨는 방향입니다. 태양은 생명과 에너지의 상징으로 여겨지며, 동쪽을 향하면서 조상님들에게 존경과 경의를 표하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기운의 트렌드 고전적인 관점에서 동쪽은 기운이 이루어지고 활력이 넘치는 방향으로 여겨집니다. 제사상을 동쪽에 두면 조상님들에게 기운과 활력을 전해줄 수 있다고 믿어지기 때문입니다.
역사적인 습관 대한민국에서 장시간 제사가 지내어져 온 역사와 관습에 따라, 제사상을 동쪽으로 위치시키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하지만 필요한 점은 각 가정마다.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아헌둘째 잔 드림
초헌과 절차 동일. 제주의 부인 꿇어앉아 향을 피운다. 집사 잔을 제주의 부인에게 주고 술을 가득 채운다. 제주의 부인 술잔을 오른손으로 들어 향불 위에서 세 번 돌리고두 손으로 받들어 집사에게 줍니다. 제주의 부인 일어나 2번 절합니다. 부인이 잔을 올리지 않는 집안에서는 제주의 장남이나 고인과 제주 다음으로 가까운 사람이 합니다.
차리는 음식
제사상 차리는 음식은 조상님들에게 헌정하는 음식으로, 경의와 존경의 감정을 전하는 필요한 요소입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음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밥 밥은 제사상에서 가장 필요한 음식 중 하나입니다. 대략 흰 밥을 사용하며, 쌀밥이 가장 일반적입니다. 국 국은 제사상에서 빠질 수 없는 음식입니다. 각 가정의 선호에 따라 다양한 형태의 국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육수를 베이스로 하는 고기국, 해물국, 된장국 등이 기본적인 예시입니다.
과일 신석으로서 제사상에 차리는 과일은 조상님이 좋아하셨던 것이나 계절에 따라 다양하게 선택됩니다. 사과, 배, 포도 등 다양한 형태의 과일을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고기 요리: 고기 요리 역시 제사상에서 자주 사용되는 음식입니다.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등을 구워서 나르거나 조림 형태로 준비합니다.
제사 순서
제사를 지내는 순서는 가족들이 함께 참여하여 조상을 기리고 경의를 표하는 과정입니다. 일반적으로 제사를 지내는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예복 착용 제사 당일 가족 구성원들은 예복습관 한복 아니면 정장을 입습니다. 이는 경건함과 예절을 나타내기 위한 것입니다. 상옷차림 준비 상차림대에 제사상을 올리고, 준비된 음식과 음료 등을 상차림대에 배치합니다. 경례와 인사 모든 가족 구성원들은 장로가장 연장자를 중심으로 순서대로 경례하고 인사를 합니다.
금독시 수행하기 모든 가족 구성원들은 함께 금독시라는 기도문과 송구문 등을 읽으며 조상의 영혼에게 존경과 감사의 감정을 전합니다. 신석 옮기기 주로 소주나 막걸리와 같은 술잔에 소주나 막걸리를 따서 조상님이 계신 자리 앞에 옮깁니다. 음식 나르기와 함께 기도하기: 모든 가족 구성원들이 순서대로 음식과 함께 조용히 기도하며 조상님께 봉안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