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대덕구 갈만한곳 베스트10 여행지 추천
대덕구의 중부 일원에는 대덕구를 지키는 큰 산인 계족산423m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회덕의 주산으로 칭해지던 이 계족산의 산세는 거칠지 않고 완만하여 대덕을 애워싼 금강 및 갑천과 더불어 산자수명한 자연미를 연출하고 있습니다. 높이에 비해 능선이 긴 편인 계족산은 산자락 안에 사적 355호인 계족산성을 비롯하여 이현산성과 장동산성, 질현성 등의 산성과 비래사, 용화사 등 전통사찰 등 많은 문화유적을 품고 있습니다. 계족산 등산로 대덕구자청 계족산의 정상은 천하의 명당이라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이곳에 조상의 묘를 쓰면 자손들은 대대로 복을 받지만 회덕지역은 가뭄이 든다는 속설이 있습니다. 그래서 가뭄이 들면 이 지역 사람들은 정상에 있는 묘를 파고 그 곳에서 기우제를 지냈다고 합니다.
제월당 소개
우암 송시열, 동춘당 송준길과 함께 3송의 한 사람으로 칭송을 받던 제월당 송규렴이 숙종 2년1676에 세운 별당건물입니다. 제월당 송규렴은 1653년효종 4 문과에 급제하고, 성균관의 전적과 삼사의 언관을 지냈으며, 1663년 용담 현령을 지낸 뒤 관직에서 물러나 회덕으로 돌아와 학문에 열중했습니다. 그뒤 일시 관직에 나아갔으나 숙종이 즉위한 뒤 그의 스승 송시열과 송준길이 유배당하자 벼슬을 버리고 고향에 내려와 자신의 호와 같은 이름을 붙인 이 집을 지었습니다.
제월당은 정면 3칸, 측면 2칸 집으로 정면 3칸 중 오른쪽 2칸 통문에 우물마루의 대청을 꾸미고 왼쪽 1칸 통문에는 온돌방을 들였는데, 온돌방 후면으로 1칸을 더 내어 상부는 다락으로 하부는 함실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지붕은 홑처마 팔작지붕이며 정면에 제월당 현판이 걸려 있습니다. 집구조와 형태는 동춘당을 모방하여 지은 흔적이 역력합니다.
옥오재 소개
제월당 바로 뒤편이자형 평면에 안채와 사랑채를 겸한 전통적인민가 형식인 옥오재란 제월당 송규렴의 장남이요, 대제학을 지낸 당대의 문장가인 송상기16571723가 자신의 호를 따서 옥오재란 편액을 걸어놓은 것입니다. 뜻은 명나라 유학자 방정학의 차라리 기와로써 온전할지언정 깨어지는 옥은 되지 않겠노라는 말의 반론에서 비롯된 것입니다. 당시의 정치적 상황에서도 충성스러운 말과 도의를 지키기 위해 죽음까지도 불사하겠다는 기개가 담겨 있습니다.
쌍청당 소개
은진 송씨 중시조이며 고려 말조선 초기에 부이유를 지낸 쌍청당 송 유, 13891446가 회덕으로 낙향한 후 세종 14년1432에 건립하여 거처하던 별당 건축입니다. 세종 14년1432년 은진 송씨의중시조 송유가 세웠다. 건물 이름은 선생의 호인 쌍청을 따다. 붙였는데 청풍과 명월의 맑은 기상을 마음에 담고자 한 것이라고 합니다. 중종 19년1524에 1차 중수를 거친 이래 총 7차례에 걸쳐 부분적인 중수를 하여 오늘날 이르게 되었습니다.
과거 쌍청당의 주변은 논과 밭이 어우러져 있던 아름답고 예상 좋은 곳이었습니다.
이시직공정려각 소개
조선 중기 문신인 죽창 이시직1572sim1637을 기리기 위하여 세운 누각입니다. 앞면 1칸, 옆면 1칸으로 4면에 홍살을 두르고 내부에 정려편액과 중수기가 걸려있습니다. 장대석 위에 8각형 초석과 짧은 원형 기둥을 세우고 이익공계통의 공포를 올렸으며 창방위에는 장화반을 놓아 주심도리를 받쳐 주고 있습니다. 이시직은 인조 2년1624 문과에 급제하여, 같은 해 이괄의 난이 터지자 인조임금을 모시고 공주까지 수행하였습니다.
그 뒤 종묘서직장을 거쳐 성균관전적이 되었으며, 사간원정언,사헌부장령, 봉상시정 등의 벼슬을 지냈다. 인조 13년1636 병자호란이 일어나자 강화로 들어갔다가 강화가 함락되자 사복시주부 송시영이 먼저 자결하였고,시영을 매장한 뒤 하인에게 자기 또한 매장하도록 부탁한 후 활끈으로 목을 매어 자결하였습니다. 후에 이조판서에 추증되었으며, 시호는 충목입니다.
이시직공정려각 기초 정보
주소 대전광역시 대덕구 송촌동, 홈페이지
지금까지 대전 대덕구 갈만한곳 베스트10에 대한 소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한국관광공사의 데이터를 토대로 작성한 글입니다. 참고한 데이터의 시기에 따라서 부상세한 정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혹시 잘못된 정보가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월당 소개
우암 송시열, 동춘당 송준길과 함께 3송의 한 사람으로 칭송을 받던 제월당 송규렴이 숙종 2년1676에 세운 별당건물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옥오재 소개
제월당 바로 뒤편이자형 평면에 안채와 사랑채를 겸한 전통적인민가 형식인 옥오재란 제월당 송규렴의 장남이요, 대제학을 지낸 당대의 문장가인 송상기16571723가 자신의 호를 따서 옥오재란 편액을 걸어놓은 것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옥오재 소개
은진 송씨 중시조이며 고려 말조선 초기에 부이유를 지낸 쌍청당 송 유, 13891446가 회덕으로 낙향한 후 세종 14년1432에 건립하여 거처하던 별당 건축입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